돈 버는 감성 돈 버는 감성
송진명, 시마 노부히코(Nobuhiko SHIMA), 이왕돈 | 젠북(GENBOOK) | 20080125
평점
상세내용보기
| 리뷰 더 보기 | 관련 테마보기

잃어버린 10년. 혹자는 이제 잃어버린 20년이라고 불러야 하는 것이 아니냐고 할 정도로 일본은 길고 긴 경제 불황을 겪었다. 하지만 그 불황 속에서도 새롭게  생겨나고 성장해 주식 시장에 상장할 정도로 거대해진 기업들도 있다. 이런 기업들의 어떤 특별한 점이 장기적인 불황 속에서 오히려 성장가도를 달릴 수 있게  도와주었던 걸까? 그 비법을 배우면 우리도 똑같이, 혹은 그보다 더 성장할 수 있지 않을까?

라이벌 의식을 갖고 있는 국가에 대해 이렇게 얘기하는 것이 다소 분하긴 하지만 우리나라보다 경제나 산업-몇몇 분야는 제외하고-등의 측면에서 앞서 있는 일본은 어떻게 보면 우리 나라의 미래가 될 수도 있다. 우리나라는 일본의 실수를 똑같이 되풀이 할 수도 있고 어려운 시기를 이겨낸 개인이나 기업 혹은 마을의 사례를 보고 고난을 해쳐나가는 법을 배워 다가올 위기를 피해갈 수도 있을 것이다. 이 책에서는 기존의 방식을 21세기에 맞는 방식으로 새롭게 바꾸어 혁신을 이루어 낸 기업이나 개인의 사례 소개하고 있다. 

시마 노부히코가 말하는 21세기의 코드는 [감성]이다. 소비자들의 생각이 어떻게 변하고 needs가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잘 파악해낸 기업이 성공한다는 것이다. 21세기의 주된 관심사인 환경, 안전, 건강, 여성, 노령화 등이 기업의 성패를 좌우할 것이란 사실을 일찌감치 파악한 기업들은 성공하고 그렇지 못한 기업들은 도태될 수밖에 없다. 소비자의 성향이 어떻게 변할지를 재빠르게 파악하고 남들이 시도하기 전에 가장 먼저 문을 여는 자가 성공한다는 것이다.

다가올 우리나라의 미래가 어떤 것이 될지는 그 누구도 아직 장담할 수 없다. 그러므로 언제 찾아올지 모르는 변화의 바람에 대비해 사람들의 관심사가 어떻게 변하는지 예민하게 관찰하고 변화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준비를 해 두어야 할 것이다. 배가 항구를 떠난 것도 모르고 허송세월하지 않도록.

이글은 "인터파크도서"에서 작성되었습니다.

''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슨 일이 있어도, 끝까지 춤추는 거야."  (0) 2010.04.22
꽌시전쟁  (0) 2010.04.12
긍정의 기술. 어느 현자의 가르침?  (0) 2010.04.06
구애의 기술  (0) 2010.03.26
판타지 소설 쓰는 아이  (0) 2008.08.18
,